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칼뱅주의 6, 네덜란드 칼뱅주의의 성장

칼뱅이즘이 미국 땅에 이식된 것은 무엇보다도 코튼과 인치 매더와 같은 청교도들의 노력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그것은 18세기에 '뉴잉글랜드 신학'인 조나단 에드워즈의 글과 설교, 그리고 약 1730년에서 1750년 사이에 미국에서 일어난 종교적 부활인 대 각성의 부활에 꽃을 피울 것입니다. 그것의 지속적인 의의에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나중에 로버트 루이스 다브니, 존 지라르도, 제임스 헨리 손웰, 벤자민 모건 파머, 토마스 펙의 장로교 장로교 남부에서 우리가 4장에서 보는 교회의 영성에 대한 억양으로 꽃을 피운 것이었습니다. 또한 Archibald Alexander, Charles Hodge, B.  B.  Warfield와 같은 남성들의 중요한 노력을 통한 프린스턴 신학교 설립도 중요합니다. 앨빈 파스팅타, 니콜라스 울터스토르프 같은 진지한 개혁철학자들의 20세기 등장, 그리고 최근 21세기 뉴칼빈주의자들의 등장은 미국인의 삶과 사상 속에서 칼뱅주의의 지속적인 영향을 시사합니다. 
네덜란드 칼뱅주의의 성장은 네덜란드에 신학적 논란을 가져왔습니다. 16세기 후반, 제이콥 아르미니우스와 그의 추종자들은 칼뱅주의 교리에 대한 지배적인 해석을 문제 삼았습니다. 이는 1609년 아르미니우스가 죽은 후까지 분쟁을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이 논란은 1618년부터 1619년까지 만난 도르트 시노드에서 해결되었습니다. 출판된 도르트 카논들은 그 때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칼뱅주의 단체들에 의해 채택될 잘 알려진 칼뱅주의 5가지 점에 대해 논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칼뱅주의를 아프리카로 끌어들이는데 앞장섰습니다. 1652년경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는 남아프리카의 희망봉에 도착했습니다. 이것은 결국 남아프리카 전역에 리폼된 교회들이 확산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고 또한 1948년 칼뱅주의자들이 아파르트헤이트를 설립하는 데 관여하게 될 것입니다. 칼뱅주의는 또한 현대 가나, 카메룬, 나이지리아, 짐바브웨, 말라위, 수단 등 아프리카의 다른 지역으로 수세기에 걸쳐 퍼져나갔습니다. 
칼뱅주의는 이후 수 세기 동안 네덜란드인의 삶과 사상에서 극히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19세기 들어 그 영향력은 약해졌지만 신학자 겸 정치가인 아브라함 카이퍼는 물론 그의 동포인 헤르만 바빈크, 헤르만 두예위어드, G.  C.  버쿠워르, 헤르만 리더보스 등의 이른바 신칼비니즘을 통해 새로운 생명을 부여받았습니다. 이는 결국 20세기 미국 칼뱅주의자가 코넬리우스 반 틸의 사죄(기독교 신앙의 수호)에 관한 연구와 1955년 스위스 알프스에 라브리가 설립한 프란시스 셰퍼의 문화적 비평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근대에 네오정통이라고도 알려진 에밀 브루너와 칼 바르스의 변증법 신학이 탄생하면서 칼뱅주의의 새로운 변종이 생겨났습니다. 신정통은 종교 지향적인 진리의 비신뢰성에 대한 너무 많은 모더니즘적 가정을 수용하는 기독교의 역행적 버전이라고 보는 일부 칼뱅주의자들로부터 심한 비난을 받아왔습니다.  그것은 어떤 면에서는 바르스와 브루너의 유산을 불안정한 지반에 남겨둔 사실입니다. 
19세기 후반 스코틀랜드 선교사들의 작품을 통해 한국 장로교가 성장하고 전파되면서 오늘날 리폼드 신앙의 거점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박형농과 김재준이 특별히 중요합니다. 박씨는 웨스트민스터 고백의 전통적인 교리를 강하게 강조하면서 한국 칼뱅주의의 보수적 형태의 창시자였습니다. 한편 김 추기경은 변증법 신학과 관련된 사상을 취하면서 한국 장로교를 보다 진보적인 방향으로 발전시켰습니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와 같은 나라에서의 칼뱅의 존재는 로마 가톨릭 교회에 의해 왜소하지만, 칼뱅주의는 남미에도 퍼졌습니다. 비록 칼뱅주의가 페루와 같은 나라의 토착민들 사이에서 발판을 마련하였지만, 남아메리카에서 그것의 많은 존재는 스코틀랜드와 네덜란드 선교사들 때문입니다. 
충격, 적, 아킬레스건
칼뱅주의의 영향력은 신학, 경제 사상, 예술, 정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습니다. 이것은 그것의 영향을 설명하는 것의 일부입니다. 칼뱅주의는 심오하게 중요한 질문들을 엄격하게 다루려고 합니다. 진리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알게 되는가?신은 무엇인가?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인간사회를 어떻게 이해하고 정리해야 할까요. 이러한 질문들을 다루면서 칼뱅주의는 아브라함 쿠이퍼의 말처럼 철학이나 '생활 체계'로 발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