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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뱅주의 3, 독일 합리주의의 발흥에 대항

그리고 이러한 다양성은 계속됩니다. 이 문제를 조금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다면, 1921년까지 프린스턴 신학교수였던 B.  B.  워필드(B.  Warfield)를 생각해 봅시다.  그는 독일 합리주의의 발흥에 대항하여 성경의 언어적 영감의 교리를 옹호하고 교회 fa에 글을 썼던 전임자 찰스 호지의 숭배자, 신학자의 신학자를 생각해 보라. 구원의 교리와 로마 가톨릭의 오류와 같은 주제와, 워필드 사후 5년 만에 태어나 희망의 십자가에 못박힌 신학과 신학과 같은 작품을 쓴 위르겐 몰트만(Jürgen Moltmann) 투빙겐대 신학 명예교수는 헤겔의 영향력을 보여주지만 거의 없습니다. 고전적인 체계적 신학 범주나 역사 신학에 대한 관심, 그리고 종종 페미니즘, 반유대주의, 생태학, 평화 운동, 그리고 세계 정치 활동과 같은 주제를 토론하기 위해 잡담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성경이나 교회 전통과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둘 다 리폼드 전통에 대한 주장이 있습니다. 루우사스 존 러쉬도니, 그레그 반센, 기독교 재건주의, 팀 켈러와 뉴욕의 레베커 장로교회, 박형농과 김재준과 그들의 추종자들, 그리고 1990년대의 정치적 변화를 따라 번창하고 있는 헝가리의 개혁교회들도 그렇습니다. 이 모든 관점들이 칼뱅주의의 맨틀을 주장합니다. 
그래서 리폼드 전통에는 다양성이 풍부하게 존재합니다. 그러나 리폼드 전통을 이번처럼 짧은 서론 안에서 조리 있게 다루면서 어떻게 그런 다양성이 전달될 수 있을까요?여기서 제가 하기로 한 것은 제가 리폼된 공동체에 영구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들에 초점을 맞추고, 이 주제들에 대해 리폼드 사상 내에 존재해 온 의견의 범위를 확인하기 위해 책 전반에 걸쳐 시도하기로 한 것입니다. 
캘빈주의 사상의 발전은 수많은 저자들의 저술에 나타나는데, 그 중 많은 저자들은 제가 이 좋은 대의를 위해 약탈해 온 저술이며, 저자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칼뱅주의:이름에 무엇이 들어 있는가?
요즘 칼뱅주의는 분명히 뉴스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무작위 표본 추출은 다음을 나타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015년 10월 23일 소설가 메릴린 로빈슨의 칼뱅주의 신앙에 관한 기사를 실었습니다. 2014년 1월 3일자 뉴욕타임스의 한 기사는 미국 복음주의 내 '칼빈주의 부활'을 환영했고, 메노나이트 저널인 디렉션은 2013년 가을호에 '캐나다 메노나이트 브레트렌 사이에서 새로운 칼뱅주의의 대두'(메노나이트는 전통적으로 반칼비니즘이 강하다)라는 놀라운 기사를 실었습니다. 2009년 5월 27일자 가디언 기사에는 '중국 칼뱅주의가 번성하다'라는 제목이 붙어 있습니다. 2009년 같은 달, 타임지는 '새로운 칼뱅주의'를 현재 세상을 바꾸는 10가지 아이디어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뉴칼뱅주의(New Calvinism)는 보수 기독교 내부에서 16세기 칼뱅주의의 신념을 포용하고 21세기와 관련 있다고 주장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이 모호한 사고 체계는 '바이오뱅크스', '생태지능', '아프리카, 비즈니스 타깃'과 같은 것들과 함께 타임지의 상위 10위권에 올랐습니다. 
그렇다고 캘빈주의가 모두에게 사랑받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이들에게는 어디로 가든지 증오와 편협함의 유산을 남긴 어둡고 억압적인 세력입니다. 그러나 그렇기는 하지만, 이 억압적인 이데올로기는 현재 동서 양쪽에서 재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