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칼뱅주의 13, 준비주의에 대한 논쟁

준비주의에 대한 논쟁은 교회 역사에서 서로 다른 형태를 취했고 아마도 18세기 스코틀랜드에서 일어난 '골수 논쟁'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을 것입니다. 준비주의에 반대하여, 많은 칼뱅주의자들은 복음 메시지의 자유화를 촉구해왔습니다. 즉, 그들은 '준비'가 결코 필요하거나 심지어 가능하지도 않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단순히 사은품으로 받아들여져야 하는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에 대비하기 위해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제, 이 선물을 받는 것은 전환될 것입니다. 즉, 이 선물들을 진정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오직 그녀의 마음이 신에 의해 새로워졌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존 오웬이 그에게 일어났다고 주장했듯이, 그녀는 더 이상 변태적이지 않고 개종된 것입니다. 
그래서, 그렇게 쉬운가?결국 누구든지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의 선물을 받아들였다고 주장할 수 있었습니다. 뭔가 증거를 기대해야 하지 않을까요?그러한 질문들은 칼뱅주의자들이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리폼드 신학자들은 개종자들을 돕고 또한 거짓 믿음이라는 골치 아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종 경험을 평가하는 정교한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거짓 믿음은, 아마도 그들의 시대의 문화적 규범에 부합하기 위해서, 혹은 그들이 기독교인이 되었습니다고 정말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누군가를 포함하며, 칼뱅주의자들은 비교적 흔한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개혁신학자들은 8막(주술사 시몬의 거짓 신앙 이야기)과 같은 신약성서의 많은 구절을 지적합니다. 
참된 변환과 거짓 변환을 구별하기 위해 일부 칼뱅주의자들은 변환을 향한 영혼의 여정에서 영혼이 이동하는 단계를 식별하는 계략이나 '전환의 모폴로지'를 만들어냈습니다. 비록 숫자는 다양했지만, 꽤 자주 6개의 스테이지가 설정되었습니다. 이러한 단계들은 보통 한 사람이 자신의 죄스러움을 깨닫기 위해 오는 데서 시작하여 다음과 같이 복음에 대한 믿음으로 끝나는 심오한 심리적인 여정을 거치게 됩니다. 
1.  죄인은 극도의 걱정과 동요를 느끼고 이로 인해 자신의 상태에 대한 깊은 우려의식을 갖게 됩니다. 
2.  죄인은 자신의 불안감에 대한 치료법을 찾기 위해 좋은 일에 의지합니다. 이것은 실패하여 더욱 깊은 절망과 자신의 죄악에 대한 강렬한 자각으로 이어집니다. 
3.  절망과 비참함을 느낀 죄인은 자신의 상황을 바로잡으려는 모든 시도는 완벽한 신의 눈에는 전혀 쓸모없는 것임을 이해하게 됩니다. 
4.  이제 죄인은 신의 은총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그것에 대한 감상을 전개합니다. 
5.  하느님에 대한 감사와 사랑은 감사한 복종 속에 살고 다시 죄악과 자립에 역행하려는 유혹을 경계하기 위해 감동한 죄인에 대한 믿음을 구원하는 존재임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예일대 교수인 해리 스타우트가 미국 청교도인 토마스 알렌의 설교를 요약하여 쓴 것을 개작한 것입니다. 저희는 알렌과 다른 청교도들이 무엇을 하려고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즉, 진정한 전환의 길을 정립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몇 가지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그것은 누구든지 그들이 그 길에 있었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것은 또한 목회적으로 새 개종자에게 도움이 되었고, 그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로써 그녀는 지능적으로 전환의 경험을 협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앨런의 형태학 같은 계획도 다른 이유로 도움이 되었습니다.